티스토리 뷰
첫 해외여행을 떠나면서 여권을 발급받은 지 벌써 10년이 지났네요. 다음 달 해외여행을 준비하면서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미리 재발급을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여권 재발급 준비물, 온라인 신청방법, 갱신 기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입국 시,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을 요구하고 있으니 해외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여권을 미리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해외여행 준비물이 입국일 기준, 6개월 이상 남은 여권입니다. 저의 경우,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하로 남은 경우여서 외교부 알림톡을 받고 바로 재발급을 신청했답니다.
* 여권 유효기간이 충분히 남아있어도 훼손, 분실 등의 사유로도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권 재발급 준비물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전 여권 중 하나
*기존 여권은 반드시 지참(분실 시 분실신고 병행)
수수료
*일반여권 10년 기준: 약 52,000원 (현금 / 카드 결제 가능)
여권 사진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규정에 맞는 여권용 사진 1매
(현장 사진 촬영도 가능하지만 비용 추가됨)
필수 체크리스트
신분증, 기존 여권, 여권 사진,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여권 사진 규정은 외교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
여권 재발급 방법은 시청 또는 구청 민원실 방문 신청하는 방법과 정부24 온라인 신청으로 나누어집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신청을 마칠 수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 신청 방법
1. 방문 신청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도, 시, 군, 구청) 여권 민원실
* 여권 민원실을 운영하지 않는 지자체도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 권장드립니다.
2. 온라인 신청
① 정부24(www.gov.kr)
② KB스타뱅킹(국민은행 탭)
* 여권 최초 신청자,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분실이력이 있는 사람 등의 경우,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은 정부24에서 가능하며, 여권 종류, 기간, 면수 선택, 수령기관 선택, 여권 사진 등록만 하면 되는 간단한 절차라서 편리합니다. 정부24에서 여권 발급은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발급료 5만 원 + 부가 수수료 2,000원 = 52,000원을 온라인으로 결제하면 됩니다.
수령까지는 일반적으로 5일 정도 걸리며, 카톡 알림 수신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수령하면 됩니다. 시청 종합민원실로 들어가서 번호표를 받은 후에 여권 민원 창구에 여권 신청 또는 여권 방문 수령하러 왔다고 말하면 담당자가 기존 여권을 회수하고 본인 확인을 해 줍니다.
여권 방문 수령 준비물
1. 신분증
2. 기존 여권
※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해당
※ 대리 수령 절대 불가
전자 서명과 양손 지문까지 찍으면 새 여권 받을 준비가 완료되는데요. 여권을 방문 신청하는 경우, 우편배송 수령은 3 - 4일, 방문 수령은 6 - 7일 예상된다고 외교부 공지에도 있습니다.
재발급 절차는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 준비만 잘하신다면 빠르게 처리된답니다. 그러니 미리 만료일을 확인하셔서 미리 재발급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